치아교정 하면 치아 위 교정기와 길게 연결된 철사가 떠오릅니다.  
‘철길’ 이라고도 불리우던...



교정치료는 치열을 이상적인 위치로 이동시키고 골격적인 문제를 조절함으로써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모습으로 개선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치아에 힘을 가할 수 있는 장치를 이용하게 되는데, 밖으로 보이는 이런 장치들의 비심미성 때문에 여러 기술과 교정장치들이 개발되어 왔습니다.


대안으로 나온 것 중에 하나가 설측교정장치인데, 이 장치는 밖에서 보이는 치아면에 장치를 부착하는 게 아니라 안 보이는 안쪽 면, 즉 혀가 있는 공간쪽에 부착하는 교정장치입니다. 심미적인 면에서는 호응을 받고 있지만 여러가지 불편점이 따라옵니다.

또 다른 심미적인 교정장치를 대표해서 개발 된 것이 투명한 플라스틱을 이용한 투명교정장치입니다. 장치를 치아에 부착하지 않고 필요할 때 잠깐 장치를 뺄 수 있으며, 식사와 중요한 대화 시 누군가의 시선에서도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성인 교정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Invisalign, Clear aligner, eCligner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워지는 투명교정장치들은 모두 원리는 비슷합니다. 투명교정장치는 치아를 본떠 모형을 만든 후 한 step 당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예상해서 모형상에서 치아를 움직인 후 각 단계의 모형으로 투명교정장치를 단계별로 제작합니다.


심미성 때문에 투명교정장치를 선택했지만 마무리 치아배열 상태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종종 있으며, 착용시 불편감으로 인하여 중도포기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치료 전 꼭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담 후 교정치료 방법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교정 치료 전 꼭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담 후 교정치료 방법을 결정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