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교정 Column

소아교정에 관해 다양한 주제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손으로 확인하는 우리아이 성장판 검사


지난번 내용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아이들의 얼굴 성장과 발육을 정확히 평가하여 적절한 시기에 교정치료에 들어가는 것은 우리 아이들의 얼굴이 예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중요합니다.

아이의 나이(연대연령)만으로도 발육 정도를 파악할 수 있으나 동일한 나이에서도 개인적인 성숙도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성장 정도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성적으로 얼마나 성숙했는지(
사춘기 2차 성징)나 치아 맹출 정도 역시 성장과 연관이 있어 성장과 발육을 예측하는데 사용되기도 하지만, 이보다는 뼈의 성숙도를 통해서 더 정확히 예측이 가능하기에 교정과 전문의들은 x-ray 촬영해 뼈 성숙도(골 성숙도)를 판단하고 아이들의 성장정도를 평가하여 소아교정시 참고자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골 성숙도 평가는 발발목엉덩이팔꿈치손목경추(등 다양한 부위의 방사선 사진을 이용할 수 있는데사춘기 성장기의 골격은 어느 부위에서나 비슷한 발육상태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방사선 촬영이 용이하고 골 성숙도 평가가 비교적 정확한 수완부골(손뼈와 손목뼈)과 경추골(목뼈)이 전신 골격 변화에 대한 지표로 사용될 수 있으며 
교정진단 검사시 주로 이용하게 됩니다.


성장 단계에 따라 다른 수완부 엑스레이


성장을 예측하고 평가하는데 tip을 살짝 설명드리면


1. 치아 성숙도(치아 맹출정도치아뿌리 형성정도)는 성장 예측을 하는데 상관성이 가장 낮다.
(영구치가 일찍 다 났다고 키가 안 자라는 건 아닙니다.)

2. 수완부골(손뼈와 손목뼈성숙도 평가는 성장과 발육의 평가를 위해 임상에서 매우 쉽고 정확하게 적용할 수 있다.

3. 측모 두부 계측 방사선 사진(교정진단시 촬영하는 x-ray)에서 나타나는 경추골(목뼈성숙도 평가방법은 목뼈 모양의 변화를 판단하는 것이 주관적일 수 있으나 매우 유용하다.

4. 여자아이의 초경은 발육상태를 나타내는 다른 지표들과 상관성이 매우 높아 유용한 정보가 되며보통 사춘기 최대성장기 1년 후에 시작한다.





성장까지 생각하는 "엘리트 소아교정"

상담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