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딱 맞는

치아교정 장치는?


어떤장치로 하느냐보다 누가 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SOJOONG ORTHODONTIC CENTER


클리피씨, 데이몬, 클라리티, 인비절라인, 설측교정...

치아교정에 사용되는 장치는 참 다양합니다. 당연히 모든 장치에는 특징과 장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장치, 가장 비싼 장치가 아니라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치를 결정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장치의 특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치아 바깥쪽에 붙이는 치아색 장치

클리피씨, 데이몬, 클라리티

교정장치와 힘을 주는 철사를 다시한번 가는 철사로 묶을 필요가 없는 장치들입니다. 열고 닫는 방식으로 철사를 잡아주기 때문에 자가 결찰 시스템이라고도 합니다. 세 장치 모두 금속으로된 기존 장치들에 비해 심미적으로 뛰어나 티가 덜납니다. 가는 철사로 묶는 과정이 생략되어 통증이 덜하며, 치아이동 속도가 조금 빠릅니다. 모든 경우 제1순위로 추천합니다.
위 장치는 힘을 주는 방식에서 미세한 차이가 있지만 그 부분은 전문의에게 맡기시고, 눈에 보이는 차이만 구분하셔도 충분합니다.

치아 뒤쪽에 붙이는 안보이는 장치

클리피 L, 인코그니토 등 설측교정장치

치아 뒷면에 장치를 붙이기 때문에 앞에서는 전혀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응 기간에는 발음이 약간 어색할 수 있지만 적응된 후에는 전혀 어색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치아 바깥쪽보다 뒤쪽은 공간이 좁기때문에 치아에 줄 수 있는 힘이 약해 교정기간이 길어집니다. 마무리 과정에서 미세 조절을 위해 추가적인 장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성품으로 나오는 클리피 L이라는 장치가 많이 쓰이며, 치아모양에 따라 맞춤제작하는 인코그니토 장치도 있습니다.

스스로 꼈다 뺐다 할 수 있는 투명한 장치

투명교정장치, 인비절라인 Invisalign

장치를 필요할 때 뺄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런 특징이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장치를 끼우고 있는 동안에만 치아에 힘이 가해지므로 자발적인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붙이는 장치에 비해 치아 이동속도가 느립니다. 이를 뺀 공간을 닫거나 치아의 수직적 이동 처럼 치아를 움직이는데 붙이는 장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약이 있으므로 case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내 상황에 맞춘 치아교정장치

클라리티 + 투명교정장치 사례

Q. 평소 삐뚤삐뚤한 치아때문에 활짝 웃지 못하는 것이 컴플렉스 였습니다. 치아교정은 하고싶은데 외국에서 주로 생활하기 때문에 계속 망설이기만 했습니다. 1년에 두 세번 정도 한국에 들어올 수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A. 국내에 머무는 처음 3개월 동안 위/아래 모두 클라리티 장치로 초기 치아배열을 빨리 진행하고 이후 위쪽만 투명교정으로 교체 진행 했습니다. 외국에 있는 동안에도 아래쪽은 클라리티 장치로 치아를 가지런하게 펼 수 있었고, 위쪽은 해외 체류기간동안에 맞춰 미리 여러단계의 투명장치를 제작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똑같은 장치를 가지고 상황에 맞추어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상황에 맞게 교정장치 선택부터 마무리까지, 전 과정을 치아교정 전문의가 도와드립니다.

since 2014

소중치아교정센터


  •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출신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합니다.
  • 아름다운 치아와 건강한 치아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 치아교정에 대해 진심인 전문 진료팀이 당신의 치아교정 고민을 이해하고 해결방법을 찾아드립니다.
  •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88-29, 4층 / 분당선 압구정로데오역 3, 4번 출구
  • 02. 512. 0283

치과교정과 전문의

교정장치 선택에 교정전문의의 도움을 받으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