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할 때,

이를 꼭 빼야 하나요?


치아배열을 위해 공간이 꼭 필요할 때만 치아를 뺍니다.

SOJOONG ORTHODONTIC CENTER


치아 교정할 때 발치가 필요한 경우는 많이 삐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하게 하거나, 많이 튀어나온 입을 안으로 넣고 싶을 때처럼 치아 배열을 위해 공간이 많이 필요할 때 입니다. 벌어진 치아를 모으거나 살짝 틀어진 치아를 가지런하게 하는 경우는 당연히 이를 뺄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를 빼면 입이 너무 들어갈 것 같고 안빼자니 원하는 결과가 안 나올 것 같은 애매한 경우가 있습니다. 소중치과에서는 이런 경우 발치를 먼저 하지 않고 치아 배열을 완성한 다음 그 상태를 보면서 발치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렇게 하면 교정 기간은 똑같이 걸리면서 잘못된 결정을 피할 수 있습니다.

아무 치아나 빼지 않습니다.

교정할 때 발치 하는 치아

작은 어금니 두 개 중 하나를 양쪽으로 발치 합니다.
작은 어금니 두 개 중 하나를 양쪽으로 발치 합니다.

발치하는 치아는 보통 앞니처럼 심미적으로 중요한 치아, 어금니처럼 씹는 기능에 중요한 치아가 아닌 그 사이에 있는 똑같이 생긴 작은 어금니 2개 중 하나 입니다. 한쪽으로 비대칭이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칭을 위해 보통 양쪽을 발치합니다.

입이 많이 들어가야 하는 경우에는 앞쪽 작은 어금니를 빼고, 입이 조금만 들어가야 하는 경우에는 뒤쪽 작은 어금니를 뺍니다.


만약 작은어금니 중 신경치료를 했다거나 심한 충치 때문에 상대적으로 예후가 안좋은 치아가 있다면 건강한 치아를 빼지 않고 안좋은 치아를 발치합니다.

이를 빼는 것 때문에 교정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후가 안좋은 치아 발치 교정 사례

문제가 있는 치아들의 발치를 먼저 고려합니다.
문제가 있는 치아들의 발치를 먼저 고려합니다.

Q. 평소 앞으로 튀어나온 입은 항상 컴플렉스였습니다. 옆모습 사진 찍는 것이 싫을 정도였죠. 교정으로 입을 넣으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지만 그러려면 치아를 뽑아야 한다고 하더군요. 내 치아를 뽑는 것 때문에 계속 고민이 됐습니다.


A. 엑스레이 검사를 해보니 앞/뒤 위치는 달랐지만 예전에 신경치료를 받았던 치아가 염증이 재발되어 재신경치료가 필요했었고, 반대쪽에는 심한 충치로 신경치료가 필요한 치아가 있었습니다. 양쪽이 대칭되는 위치에 있는 치아는 아니었지만 mini-screw를 사용해 고정원을 추가로 얻는다면 교정 후 양쪽 대칭된 상태의 치아를 만드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진단되었습니다. 건강한 치아를 빼지 않고 어느 정도 문제가 있는 치아를 발치하여 마음 편하게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since 2014

소중치아교정센터


  •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교정과 출신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직접 진료합니다.
  • 아름다운 치아와 건강한 치아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 치아교정에 대해 진심인 전문 진료팀이 당신의 치아교정 고민을 이해하고 해결방법을 찾아드립니다.
  •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88-29, 4층 / 분당선 압구정로데오역 3, 4번 출구
  • 02. 512. 0283

치과교정과 전문의

내 치아를 안빼고 교정이 가능한지 알고 싶다면